코로나 백신 접종 놓치지 않으려면?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인구의 30%, 1,500만 명을 훌쩍 넘겼습니다. 3분기 접종계획이 발표되면서 연령대 등에 따라 각각 다른 일정으로 접종이 진행되는데요. 본인의 뜻이 아닌데도 잘 몰라서 일정을 놓쳐버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죠. 일반적인 백신 접종 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다른 콘텐츠 보기

 
 

코로나백신접종예약, 내일 60~74세 미접종자 사전예약 실시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후 백신 수급 부족으로 원래 예약하신 날짜에 접종을 못하신 분들 있으신가요? 정부에서 다음 달 접종 재게를 한다고 합니다. 60~74세 중 사전 예약 후 접종을 못하신 20만

sunworld1.com

 

코로나 백신 7/5부터 60~74세 접종, 화이자 잔여백신 풀릴듯..

7월 5일부터 지난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우선접종 대상자들이 5일부터 1차 접종을 받습니다. 백신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예약하고도 접종받지 못한 60∼7

sunworld1.com

 

1. 백신접종 예약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백신 접종 과정은 간단합니다. 안내받아 예약한 뒤 접종하면 됩니다. 안내 문자를 받으면 접종 장소 및 접종 시간을 확인합니다. 접종할 때는 예방접종을 할 팔 부위가 잘 보이는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당일엔 본인 몸 상태를 잘 살피는 게 특히 중요합니다. 열이 난다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예방접종을 미루는 게 낫습니다. 접종 장소에 도착하면 예진표를 작성합니다. 이어 접종 직전 의료진과 상담합니다. 이때 몸 상태 때문에 연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시스템상 예방접종 연기로 등록됩니다. 보통은 의료진과 상담이 끝나면 접종을 하고 15~30분 정도 대기합니다. 별다른 이상 반응이 없다면 집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만약 백신 접종을 거부해 본인이 맞을 수 있는 기간 내 예약하지 않는다면 예방접종 순위는 마지막으로 밀립니다.

 

2. 접종 안내는 국민 비서 통해서 안내받기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원활한 접종을 위해서는 '국민 비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주소는 ips.go.kr입니다. 국민 비서 서비스는 교통 과태료 등 생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코로나19 정보 안내를 추가 안내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거나 앱을 다운로드하여 안내를 신청하면 접종 예약 확인, 하루 전 접종 안내, 당일 접종 주의사항, 3일 후 이상 반응 대처 방안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나 카카오톡 등 본인이 원하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카오톡 메시지 알람을 선택했다면 접종 이틀 전과 하루 전 안내 메시지가 오고 당일이 되면 유의사항 등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사전 예약 : 접종일·시간·장소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안내를 받았다면 백신 접종 예약 홈페이지(kdca.go.kr)와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접종 사전예약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예약방법과 유선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콜센터, 접종 가능한 위탁의료기관도 모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kdca.go.kr

 

4. 잔여 백신 : 카카오 ·네이버 서비스 활용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5월 27일부터는 카카오와 네이버를 활용해 잔여 백신을 조회한 뒤 당일 접종 예약까지 가능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알아둘 사항은 조회와 예약이 네이버는 PC와 스마트폰 모두 가능하지만,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으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잔여 백신' 을 검색하시면 지도에 인근 병·의원이 표시되고 물량이 발생하면 표시됩니다. 카카오톡은 #잔여백신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7월 5일부터는 화이자 백신도 잔여 백신으로 신청하면 당일 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지금까지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만 가능합니다.

 

5. 백신 접종: 예진표 작성 →의사 상담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이제 접종입니다. 인근 예방접종센터나 위탁의료기관에서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센터는 7월 5일 기준으로 전국에서 278곳이 운영 중입니다. 기관 조회는 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 가능합니다.대기실에서 체온 측정과 신원 확인을 거쳐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상 예약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어 접종 안내문이 배부하고, 건강 상태 등을 묻는 예진표 작성이 이뤄집니다. 접종이 끝나면 행정인력이 예방접종 확인증을 발급해주고, 2차 예방접종일을 안내합니다. 접종이 끝났다고 바로 집에 가는 게 아니라 15~30분 정도는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대기해야 합니다. 만일에 대비해 접종센터의 바깥에는 구급차가 대기합니다. 위탁의료기관인 병·의원에서 접종을 진행한다면 의사와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